건강 ,생활/어린이 건강에 좋은 식품들,키에도움되는식품,어린이감기

어린이 감기 ,아이기침 좋은 음식 어린이 천식

myung s 2018. 11. 13. 15:13


아이들이 기침을 하는 것은 감기 외에도 기관지염. 천식, 폐렴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병이 든 기침과 발열은 초기 증세이므로 잘 관찰해서 원인이니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감기로 인한 것이든 아니든 조금만 기온 변화가 느껴지면 기침을 하는 아이들이 있지요. 이는 공기가 안 좋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나 평소에 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피부를 단련시키도록 하세요. 그와 함께 기침을 가라앉힐 수 있는 음식을 만들어 두었다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체력이 떨어지면 기침이 잘 낫지 않으므로 기침이 계속될 때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도록 해주세요.


소아천식에는 배 꿀 찜이 좋아요
는 옛날부터 목이나 폐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열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어 감기나 편도선염 등으로 목이 아플 때, 또는 기침이나 가래가 있을 때의 치료제로 많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는 특히 시원하고 단맛이 있어 아이들 기침을 달래주는데 더없이 좋은 과일이지요. 기침이 심할 때는 차가운 배를 그대로 주기보다는 배에 꿀을 넣고 쪄서 그 즙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감기로 인한 잔기침들이 빨리 내리게 됩니다. 즙을 먹고 
남은  배 과육은 베보자기에 통째로 넣고 꼭 짜서 꿀을 더 넣고 한 번 더 중탕을 해서 먹으면 됩니다.
 배 꿀 찜 만들기
재료 :배 1개, 꿀 3 큰 술
만들기 : 배를 씻어 1/3 정도 되는 윗부분을 도려낸 후 배의 씨가 들어있는 부분은 숟가락으로 긁어 속을 팝 냅니다. 그 속에 꿀 3 큰 술을 넣고 찜통에 넣고 찌면 됩니다.

감기 잔기침에 생강 물엿을 먹이세요
기침을 앓고 났는데 완전히 떨어지지는 않고 계속 잔기침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잔기침 나는 것 가지고 계속 병원을 다닐 수는 없지만 이럴 땐 집에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생강 엿물입니다. 우선 엿을 뜨건 운 물에 넣고 녹이세요. 그리고 거기에 생강가루를 조금 넣습니다. 물론 생강의 매운맛이 있지만 엿을 녹였기 때문에 아이들도 먹기에 힘들지 않죠. 이것을 먹이면 감기 후의 잔기침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생강 물엿 만들기
재료 :생강 2쪽, 엿 1 큰 술, 물 1컵
만들기 : 생강은 껍질을 벗겨서 채 썬 다음 냄비에 넣고 볶는다
  물기 없이 포슬포슬 해지면 믹서에 넣고 갈아 생강가루를 만든다.
엿을 녹여서 생강가루와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타서 마신다.

기침이 잦을 때 무를 갈아 먹이세요
이른 봄 꽃샘바람이 불면 아이들이 감기에 잘 걸리죠. 이 무렵에 아이들에게 무를 많이 먹이면 좋습니다. 무는 점막의 병을 고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진해. 거담 작용이 있거든요 그래서 기침이 자주 나오고 목이 그렁그렁할 때 무 즙을 먹이면 좋습니다. 무 즙을 낼 때는 껍질째 하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무는 껍질에 비타민 C가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잘 안 먹으면 을 조금 섞어도 좋습니다.

만성적인 기침에 모과 설탕 절임을 해주세요
모과는 예로부터 만성화된 기침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요. 기침, 감기뿐만 아니라 피로회복 효과도 뛰어나므로 평소에 체력이 약하고 조금만 피곤하면 감기에 걸려 천식발작을 일으키는 아이에게는 예방적 차원에 거라도 꾸준히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는 새콤하면서도 떨떠름한 맛이 나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에는 무리가 따르므로  얇게 저며 설탕에 재어두었다가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 설탕 절임 만들기
재료 :모과 2개, 갈색 설탕 300g
만들기
모과는 씻어 1cm 두께로 썬 다음 부채꼴로 4등분으로  썰어서 씨를
잘라낸다. 병에 모과를 넣고 갈색 설탕을 켜켜이 뿌려서 뚜껑을 닫아 보관 

마른 기침에는 머위 꽃대를 달여주세요
머위는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하고 향기도 좋습니다. 새순과, 잎, 꽃대 모두 약으로 쓰이는데 어린 꽃대는 기침을 내리게 하는 진해 작용을 합니다.
체력이 없는 어린이나 노인, 회복기의 환자들이 마른 기침을 계속할 때 머위 꽃대를 차로 끓여 마시게 하면 효과가 큽니다. 맛은 조금 씁쓸하나 아이들에겐 꿀을 타서 줘도 좋습니다, 머위 꽃대는 건재 약국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머위 머위 꽃대

농촌에서는 길게 자란 잎자루를 데쳐 나물로 먹는데, 독특한 향기가 있어 좋고 아주 쓴맛이 난다. 어린잎을 데쳐서 쌈으로 먹기도 한다. 근경은 고 어혈·해독·소종의 효능이 있어 약용으로 쓰인다. 약성은 냉하고 쓰며, 인후염·편도선염·기관지염·암종과  물린 데 등에 쓰인다.

은행이 천식에 가라앉게 합니다
강장, 강정의 묘약으로 알려진 은행은 기관지의 병에도 놀라운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은행이 천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멈추게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기침이나 천식으로 아이가 괴로워할 때 껍질을 벗긴 은행을 구워서 조청에 조려서 먹이세요 하지만 은행은 독성분이 있어 한 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 호흡곤란 증세를 보일 수 있으므로 하루 다섯 알 이내가 적당합니다   

감잎 차가 감기로 인한 기침을 내리게 합니다
감은 비타민 C가 풍부해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열매뿐만 아니라 잎도 먹으면 우리 건강에 무척 좋답니다. 감기로 기침이 날 때는 딸기나 감 귤 같은비타민C가 듬뿍 들어있는 과실을 많
이 먹는 것이 좋은데 감잎에는 비타민 C가 놀랄 만큼 많이 들어
 있습니다. 5월에 나는 어린잎에는 비타민 C가 100g 중에 500mg이나 들어있고 다 자란 잎에도 200mg 들어있는데 이것은 딸기나 사과보다 훨씬 많은 양입니다 또 감잎 속의 비타민C는 비교적 열에 강한 편이어서 쉽게 파괴되지 않고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봄에 어리고 연한 감잎을 따다가 펄펄 끓는 물에 살짝 데치든지 수증기로 한번 쪄낸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리고 밀봉하여 보관하면 됩니다.감잎 차는 2.5g에 끓인 물 4컵 정도를 붓고 우려내어 마시면 감기로 인한 기침에 좋습니다.



출처 : 신재용 선생님의 음식동의보감 책

https://tenping.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