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

컴퓨터 작업, 휴대폰으로 눈의 피로에 효과 좋은 부추를 이용한 음식

요즘은 스마트폰 사용과  인터넷 직종이 늘어나면서 하루 종일 컴퓨터 모니터 앞에 앉아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스마트폰을 오래 하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면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대개 눈이 아프고 침침해지고 머리가 멍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이런 분들의 눈 피로에 도움이 되는 부추를 추천합니다.


부추
부추를 '구채'라고 한다. 혹은 울여서 '구'라고 부르기도 하며, 일명
'토종 유'또는'편채'라고도 합니다. 부추는 많이 돌보지 않아도 잘 자라는 
식물로 게으름뱅이도 키울 수 있다고 해서 '게으름뱅이풀'이라고도  합니다.
부추는 9월에 꽃이 진 뒤 씨를 채취하여 약으로 쓰이며 씨는 맛이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은 없다카로틴, 비타민B1, B2,C 등이 풍부한 비타민
보급원이며 칼슘, 철분 등도 풍부하고 독특한 냄새가 나는 유화 알릴을 함유하고 있다.

부추의 효과
자율신경을 자극하여 에너지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에너지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부추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진다. 까닭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으며 정력을 돋워준다. 한여름 더위로 지친 몸을 빨리 회복시킨다. 뱃속은 물론 온몸이 냉할 때 좋으며, 조금만 추워도 금세 손발이 찬 경우, 눈이 피로하고 머리가 항상 잠에서 덜 깬 것같이 무겁게 멍한 경우입이 자주 
마르고 귀가  잘 울리는 경우, 허리나 다리에 힘이 없고 시큰거리며 아픈 경우에 좋다.

위와 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촉진한다.
항균작용도 있어서 위와 장의 세균성 질환이나 식중독 같은 것도 풀어준다. 열에너지가 모자라 뱃속이 냉해져서 설사와 복통이 있을 때도 특효가 있고, 특히 술을 마신 다음날 설사가 잦을 때나 자주 배가 아플 때 좋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묵은 피를 배출한다.
혈액순환 부전이나 어혈 등에 의해서 야기된 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어혈이 풀리고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전신 기능이 좋아진다. 또 지혈작용도 하므로 출혈성 질환에 보조 요법으로 부추를 쓴다.
평상시 허리나 다리에 힘이 없고 시큰거리며 아픈 경우에는 부추 솔을 
마신다. 부추 한 줌(100g)을 생즙으로 만들어 '감초 소주'를 타서 마시거나, 부추 한 줌(100g)을 끓여 물만 받아 '감초 소주'를 타서 마신다. 감초 소주는 감초 10g을 소주 60cc를 붓고 끓여 그 양이 반으로 줄어들면 여과하여 
술만 받아낸 것이다. 감초에 들어있는 성분의 진통 작용과 알코올의 순환 촉진 작용을 함께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허리가 아픈 신허요통에는 취침 전의 부추술 200cc를 마시도록 한다.
부추 60g 물 600cc를 붓고 끓여 200cc 분량으로 줄면 여기에 따끈하게 데운 청주 500cc를 섞어마신다.

부추와 궁합이 맞는 음식
부추, 돼지고기 
흔히 부추와 돼지고기는 잘 볶아먹지만 예스 책에는 소고기와는 그리 잘 어울리지 않는다고 한다.
부추, 참깨, 고추, 마늘, 참기름
강력한 정력제 역할을 하면서도 추위를 모르고 지나게 해준다. 입맛이 돌고 뱃속에 열이 나면서 소화도 잘 된다.
부추, 꿀 또는 술
절대로 함께 먹으면 안 된다. 그 이유는 부추도 열성식품인데 꿀이나 술 역시 시 체내에 열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열성질환을 앓고 난 후 10일 이내에도 
부추를 먹지 말라고 한 꽤 닭도 여기에 있다.

부추를 먹지 말아야 하는 사람
 아토피성 피부일 때는 부추를 적게 먹는 것이 좋다.
열성 체질, 눈이 잘 붉어지고, 입이 자주 바짝바짝 마르며, 가슴속에도 후끈 열이 차고 코피가 잘나거나 여드름이 잘나고, 소변이 붉으면서 농축되어 양이
너무 적거나 혹은 변비가 심한 사람은 부추가 잘 맞지 않는다.
위가 약하고 열이 있을 때 음액이 부족하여 허열이 있을 때는 쓸 수 없다.

음식 보약 새우 부추볶음 만들기
재료
새우 살 200g, 돼지 간 150ㅎ, 부추 70g, 구기자 10g, 구기자 잎 5g, 지골피 가루
산약 가루, 산초가루 적당량, 식용유 적당량

소스 양념 : 굴 소스 1 큰 술만, 간장 1 작은 술, 청주 1 큰 술, 대파 1/3대, 통마늘 3쪽, 마른 고추 1개, 육수 1/3컵, 물 녹말 1/2 큰 술, 참기름 약간
새우 살 양념 : 간장 1 큰 술, 청주 1 큰 술, 녹말가루 2 큰 술
돼지 간 양념 :소금 적당량, 청주 1 큰 술, 생강 즙 1 작은 술, 후춧가루 적당량, 녹말가루 1 큰 술

만들기
1. 구 기자와 구기자 잎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놓고 새우는 내장을 제거한 다음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새우 살 양념을 넣고 15~20분간 재운다.
2. 돼지 간은 한 입 크기로 얇게 써로 돼지고기 양념장 재료로 무쳐 20분간 재워두고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양념한 새우 살을 데쳐낸다.
3. 새우를 데쳐낸 기름에 재워놓은 돼지 간을 넣고 누린내가 나지 않도록 익힌다.
4.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어슷 썬 마른 고추, 대파, 마늘, 불린 구기자 잎과 구기자를 넣고 볶아 기름에 향이 배면 준비해놓은 소스 재료 섞은 것을 넣고 끓인다.
5. 향신 야채와 소스의 맛이 잘 어우러지면 데쳐놓은 새우 살과 돼지 간을 넣고 고루 섞은 후 부추를 넣고 볶는다.
6. 재료가 잘 볶아지면 산약 가루, 지골피 가루, 산초가루, 참기름을 넣고 맛을 낸다.
출처 : 우리 약초로 지키는 생활한방, 음식 동의보감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