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기에좋은음식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물냉이 가래삭이는 비파 씨앗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물냉이

물냉이는 중부 유럽 지방이 원산지로 목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과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유명하다. 물냉이 잎사귀와 분말을 먹고 천식과 기침을 치료됐다는 임상 결과 가 나와 있다.

실제로 브라질에서는 물냉이가 들어가 있는 기침 시럽 약이 판매되고 있고 중국에서는 '서양채간' 이라는 이름으로 기침약으로 활용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로 목이 아프거나 기침을 가라 앉히기 위해서 물냉이를 활용하는 민간 요법이 있다.

물냉이의 매운맛 성분에는 목염증을 가라 앉히고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로 확장하는 기능이 있다. 목이나 기관에 붙어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없애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 데도 효과가 있다.  목이 아프거나 할 때 집에서 간단하게 물냉이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물냉이 샐러드 만들기

▶ 물냉이 한 묶음 을 물에 잘 씻은 다음 잎사귀와 줄기를 한 입 크기로 자르고 딱딱한 부분을 제거한다.

▶  접시나 샐러드 볼에 담고 기호에 맞는 드레싱을 첨가해 먹는다. 한 묶음씩 매일 먹는 것이 좋다.

▶ 기침과 가래를 가라 앉히는 물냉이 성분은 잘게 자를수록 더욱 많이 생성되므로 가능한 잘게 썰어서 샐러드로 먹는다.

가래를 없애는 파

 영양성분과 약효성분이 풍부한 파는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파의 흰 부분에는 약효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파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으로는 파꿀 절임과 파 주를 권한다.

파 꿀 절임 만들기

▶ 파의 흰 부분을 적당한 크기로 채를 썬 다음 강판이나 절구를 이용해 곱게 찧는다.

▶ 곱게 찧은 파를 냄비에 넣고 꿀을 적당량 넣은 다음 약한 불레 졸인다. 파가 부드럽게 퍼지면 완성이다. 한 번에 5g씩 하루 두 번 먹는다.

파주 만들기

▶ 2줄기 파를 준비한 후 흰 부분을 곱게 채 썬 다음 다시 절구에 곱게 찧는다.

▶ 냄비에 정종 180ml를 넣고 찧어 놓은 파를 넣고 충분히 끓인다. 하루 한번 마신다.

기침을 해소하고 가래를 없애주는 비파

비파는 비파나무의 열매로 ' 조물주가 준 축복의 만병치료약'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비파의 씨에는 살구씨와 똑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기침을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이는 효과가 탁월하다. 비파 씨를 물에 우려내 마시면 간단하게 효과를 볼 수 있다.

비파씨 우린 물 만들기

▶ 비파씨를 15개 정도 깨거나 자르지 말고 물에 씻는다.

▶ 씻은 비파씨를 물 600ml에 넣고 중간 불에서 푹 우려낸다. 우린 물은 하루 2~3번 나누어서 마신다. 그날 만든 물은 그날 다 마시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비파 원액, 비파잎 가격 보기 사진 클릭

비파나무 열매

목에 걸린 가래를 제거해주는 우엉

우엉은 국화고 식물로 두해살이식물로 뿌리 부분을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갈아 마시면 가래가 목 안에 걸려 답답할 때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엉은 성질이 차므로 몸이 냉하거나 허약한 사람. 또는 설사가 있는 경우에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우엉 즙 만들기

▶ 우엉을 적당량 준비해서 흙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깨끗하게 물로 씻은 다음 껍질째 강판에 간다.

▶ 갈아 놓은 우엉을  거즈 등을 이용해 꼭 짜서 즙을 내서 바로 마시다. 가래가 목에 걸려서 답답할 때 한 컵 정도 마시면  약효를 볼 수 있다.

힘든 사람은 꿀을 조금 넣어도 좋다.

말린우엉, 우엉즙 가격보기 사진 클릭

우엉

 

출처 :먹으면 약이 되는 음식 , 한방 약차 책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받을수 있습니다